HTML5과 환경 변화
[한국산업경제=이준열 자유기고가]
HTML5의 시대가 오고 있다. 아직까지 구청 등 공공기관의 홈페이지는 HTML4 규격을 사용하고 있는 곳이 있지만 빠르면 2019년에는 HTML5 규격으로 통일될 전망이다.
HTML5는 웹 문서를 제작하는 데 쓰이는 기본 프로그래밍 언어 HTML의 최신규격이다. 최신 규격인 만큼 멀티미디어 기능과 여러 노하우가 추가됐다.
많은 사용자가 불편해 하는 플러그인, active-x 등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인터넷 브라우저상에서 화려한 그래픽 효과를 나타낼 수 있으며, 음악과 동영상도 감상할 수 있다.
2004년부터 WHATWG는 HTML 5를 HTML의 차기 핵심 표준으로 만들기 위한 세부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페이스북은 HTML 5 시대 주도권을 잡기 위해 첨예한 경쟁을 시작했다.
한편, 반응형 웹이 인기다. 반응형 웹은 디스플레이 종류에 따라 화면의 크기가 자동으로 최적화되도록 조절되는 웹페이지를 말한다. HTML5가 본격적으로 적용됨으로 기능 완성 형태의 새로운 마크업 언어의 시대가 되었고, 스마트한 웹페이지 구현이 가능하다.
다음은 참조하면 좋은 내용이다.
ASP
1995년 말에 등장한 IIS의 세 번째 버전이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NT머신 IIS 3.0 이상에서만 작동하는 페이지이다. 클라이언트가 요청하면 서버에서 응답해 주는 방식의 서버측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서버에서 웹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으며, 기존의 HTML페이지와는 다른 동적인 구성을 할 수 있으나 윈도 운영체제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PHP
HTML에 포함되어 동작하는 스크립팅 언어이다. 별도 실행 파일이 없이도 HTML 문서 안에 직접 포함시켜 사용할 수 있다. C, 자바, 펄 언어 등에서 많은 문장 형식을 준용하고 있어 동적인 웹 문서를 빠르고 쉽게 작성할 수 있다. 동적 HTML 처리 속도가 빠르고, PHP 스크립트가 포함된 HTML 페이지에는 .php, .php3, .phtml이 붙는 이름이 부여된다. PHP는 공개된 무료 소스이다.
<저작권자 ⓒ 한국산업경제 (http://www.ind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