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인덕대 ‘캠퍼스타운’, 공릉동 국수거리+청년창업 ‘지역축제’
– 서울시-인덕대-노원구, 캠퍼스타운 조성사업 ‘청년창업거리 1·7·3 프로젝트’ 일환
– ‘2018 서울창업페스티벌’ 11.3(토), 서울공릉초등학교~국수거리 일대서 개최
– 국수거리 홍보 동영상, 인덕대 창업팀 전시, 청소년 VR·드론체험 등 진행
– 공릉동 국수거리 활성화 위한 랩핑디자인·상징물 제작, 상인회 행사지원 등
서울시와 인덕대학교, 노원구가 함께하는 캠퍼스타운 사업「청년창업거리 1․7․3 프로젝트」의 하나로, 오는 11월 3일(토) 오전 11시 서울공릉초등학교 운동장에서 “2018 서울창업페스티벌”을 개최한다.
1·7·3이란 공릉동 국수거리의 도로명 ‘173가’ 길에서 따온 것으로, 2017년 5월부터 서울시와 인덕대학교가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일자리 창출과 연계하여 청년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 중인 캠퍼스타운 프로젝트의 사업명이다.
이번 행사는 인덕대학교가 노원구민과 함께하는 지역 축제를 만들기 위하여 개최하는 것으로, 작년에 이어 올해로 두 번째를 맞는다.
2018 서울창업페스티벌의 주요 행사로는 창업팀 홍보부스 설치 및 플리마켓 운영, 캠퍼스타운 서포터즈 플래시몹과 자체 제작한 공릉동 국수거리 홍보동영상 상영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페스티벌에 참가하는 58개팀 가운데, 30개 팀은 캠퍼스타운사업을 통해 지원을 받았으며, 25개팀은 성동구 청년창업단 소속으로 인덕대 캠퍼스타운과 협업하여 이번 행사에 참여한다.
노원구 캠퍼스타운을 주제로 2017년 제작된 타이틀송은 캠퍼스타운의 취지와 국수거리를 홍보하는 내용으로, 이를 BGM으로 한 플래시몹 홍보동영상은 인덕대 캠퍼스타운 조성단 블로그(blog.naver.com/idcampus), 유튜브, 각종 SNS에 업로드하여 지속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또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4차산업 체험부스에서는 3D펜, VR체험, 드론시연 등이 진행되고, 청소년 창업상담도 같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국수거리 소재 18개 점포에서는 페스티벌 참여 부스 가운데 6곳을 방문하여 스탬프를 받은 참여자에게 올해 12월 20일까지 사용할 수 있는 3,000원의 할인권을 제공한다.
인덕대 캠퍼스타운조성단에서는 지역 상권활성화를 위해 공릉동 국수거리 홍보 포스터 우수작을 지하철 6·7호선 태릉입구 역사(驛舍) 내에 설치하였으며, 국수거리 내 가로등에는 지역 특성을 살려 디자인 한 광고물부착방지시트를 설치할 예정이다.
올해 5~6월에는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인덕대 캠퍼스타운 상권활성화 프로젝트로 <공릉동 국수거리 홍보포스터 공모전>을 진행하였으며, 당선작 7개 작품은 7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태릉입구역사 내에 설치·전시된다. (붙임2 참고)
또한, 도시환경디자인과 연계한 수업을 통해 국수거리 가로등 랩핑디자인(광고물부착방지시트)을 고안하여, 완성된 디자인으로 국수거리 61개 가로등에 설치할 예정이다.
작년에는 인덕대 졸업반 학생들이 국수거리 내 11개 점포를 대상으로 간판디자인 설계 및 제작을 진행하여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바 있다.
권기욱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이번 서울창업페스티벌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청년 실업문제를 해소하는데 기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공릉동 국수거리가 서울의 대표 테마 거리로 발전하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역주민과 협력하고 다양한 행사 및 체계적인 지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인덕대학교 윤민영 사업단장은 “금번 서울창업페스티벌 행사 개최를 통해 창업선도대학으로서 창업아이템을 발굴하는 것 뿐만 아니라, 캠퍼스타운 조성사업으로 하여금 지역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인덕대의 의지가 보여지면 좋겠다. 그리고 공릉동 국수거리를 노원구의 대표 특화거리로 만들기 위해 노원구, 대학, 지역주민, 각종 협의체와의 협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